Info

Artworks, Thought and Life

이브닝 파티
11년간 행사를 이어온 만큼 그들의 원숙한 운영에 매순간 감탄하게 된다. Urban spree에서의 전시와 Silent Green에서의 전시, Babylon에서의 렉쳐와 Platoon에서의 워크샵과 행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운데 어느 것도 놓치기 싫은 기분이었다. 금요일은 나의 렉쳐를 마치고 난 직후라서 많은 외국 친구들이 나를 알아보고 다가와 나의 렉쳐를 칭찬해주었고, 사인을 부탁하기도 했다. 국내외를 떠나 이렇게 다수의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본 적이 있었던가? 롹스타가 된 기분이었다.

Friends of Pictoplasma in Platoon Kunsthalle

Very talented Friends of Pictoplasma in Platoon Kunsthalle

사람들
Peter와 Lars는 총기획자로서 동에 번쩍, 서에 번쩍 Platoon과 Kino Babylon, Silent Green을 바쁘게 오가며 전체 상황을 체크했다. 나의 렉쳐는 Peter가 지켜보고 격려해주었다.

Danielle는 Silent Green갤러리의 전시 전체를 책임지고 관리했다. 특히 둘째날 오프닝 다음날 아침일찍담배꽁초를 줍는 Danielle를 발견했다. 나는 함께 갤러리 앞의 담배꽁초를 줍고, 먼지를 밀대로 밀었다. 스페이스한남 시절의 일상이 떠올랐다. 청소는 가장 아름다운 예술행위다. 나의 적극적인 모습에 그녀는 감사해했고, 나 역시 전시 관련 행사를 꼼꼼하게 진행한 그녀의 활약에 반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Ma Mommy라고 애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마지막날에는 나의 작품을 구매하고 직접 가지러 스페인에서 온 콜렉터 데이비드 칸톨라(www.kgervas.com)를 만났다. 그는 애니메이션으로 성공한 사업가였고, 몇년전부터 예술비즈니스에 뛰어든 훌륭한 콜렉션을 가지고 있었다. 완판에 가까운 제품 판매를 했지만, 그가 작품을 세점이나 사주는 바람에 이번 투어가 완벽해졌다. 이전에도 한국에서 작품을 판매한 적 있었지만, 직접 구매자를 만난 것은 처음이었다. 보다 세련되고 능숙하게 콜렉터를 대하고 싶었지만, 짧은 나의 영어와 대화능력이 아쉬운 순간이었다.

그런 나에 비해, 능숙하게 화제를 꺼내어 대화를 이끌어가는 Nathan Jurevicius형님은, 역시 멋있었다. 목소리도 좋고!

Tristan은 워크샵을 관리하였고, Laure는 강연자들의 교통과 숙소 및 강연일정을 관리했다. 둘다 젊은 스탭으로서 각종 궂은 일을 도맡았다. 준비시간부터 생각하면 일주일간 내내 긴장의시간이었을텐데 Pre picto party 때부터 나의 어눌한 발음과 긴 대화시간을 참고 신경써 들어주며 나를 편하게 대해주었다.

Akinori Oishi형님과는 아주 편해졌다. Mr KAT의 페루공장에 놀러가고 싶어졌다. Hikari Shimoda는 영감을 주었고, Nadine과 Tado는 늘 밝은 미소를 나를 맞아주었다.

Characterpillar, 그들은 학생들과 함께 픽토플라즈마를 방문했다. 그들의 뉴캐슬의 방언은 경계씸을 무장해제시킨다. 뉴캐슬은 가보고 싶은 도시 중에 하나가 되었고, 마지막날 유니클로에서 Aki티셔츠를 찾아 그들과  함께 오른 Spree강 보트 투어는 베를린의 가장 좋은 추억 중에 하나가 되었다. (https://vimeo.com/120875872)

Characterpilla

Spree river cruising with Characterpilla

Last day
마지막날밤 함께 저녁식사를 하고, 모두에게 이별을 고하며 한명씩 포옹을 나눴다. 멘탈甲인 내가 눈물을 흘릴 뻔 했다. 중고로 샀던 자전거는 그 값 그대로 Peter에게 팔았으니, 돌아가는 길은 부슬비를 맞으며 대중교통을이용했다. 베를린에서의 시간은 너무나 감사하고 행복한 시간이었다.
나는 다음날 커다란 짐을 싸서 암스테르담 행 버스(http://meinfernbus.de/)에 올랐다. (30 euro, 예약은 안하는 것이 더 좋다.) 10시간의 버스여행은독일과 네덜란드의 시골 풍광을 바라보며 베를린에서의 시간을 되새김하기에 좋은 시간을 제공해주었다.

하나의 모험은 다행히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그들의 초대와 애정에 힘입어 나는 이제 더 큰 다음 모험에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Thank you for all.

Pictoplasma Berlin 2015 Group Exhibition @ Silent Green Gallery

Pictoplasma Berlin 2015 Group Exhibition @ Silent Green Gallery

Silent Green Gallery -photo by (c)Pictoplasma

Silent Green Gallery -photo by (c)Pictoplasma

Comments

Comments are closed.